평소 손이 자주 저리고, 특히 2,3,4 손가락 끝이 저리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는 주로 집안일을 많이 하는 주부들에게서 나타나는데,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앞쪽의 작은 통로인 수근관이 좁아지면서 정중신경이 눌려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주요발병군
국내에서도 이 질환은 인구 1,000명당 12명에게 발병할 정도로 흔한 질환으로 주부를 비롯하여 비만, 노인, 당뇨병 환자들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과도한 컴퓨터작업을 하는 직장인들에게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특히 손저림 증상으로 일상 생활에 많은 불편을 야기하는 질환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
1. 밤에 손저림이 있어 손을 터는 경우
2. 볼펜 등을 손바닥으로 쥘 때 갑자기 힘이 빠지는 경우
3. 손목이나 팔목을 크게 사용하지 않아도 손가락 끝의 감각이 둔해지는 경우
4. 손바닥이 자주 저리는 경우
5. 양쪽 손등을 서로 맞대고 30도 꺾인 상태에서 1분 정도 지났을 때 손저림이 나타나는 경우
자가 물리치료
영양관리
1.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2. 칼슘, 마그네슘을 섭취해줍니다. 마그네슘은 근육을 풀어주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관절, 근육 등을 풀어주어 유연한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칼슘은 뼈의 구성성분으로서 마그네슘과 양적 비례관계(상호 농도조절에 관여)에 있으므로 마그네슘의 인체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칼슘을 함께 보충해야 하는데 이 자체로 골다공증을 예방하기도합니다.
3. 손목터널증후군 환자의 혈액 내에는 비타민D의 농도가 감소되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비타민D는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의 인체흡수율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더불어 비타민D는 여러 대사 작용에 관여하는 주요 비타민이므로 질환이 없더라도 평소 꾸준히 섭취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많은 식품
* 칼슘: 멸치, 시금치, 치즈, 우유, 배추 뱅어포 등
* 마그네슘: 다시마, 우유(칼슘+마그네슘), 견과류(아몬드, 해바라기씨) 등
* 비타민D: 체다치즈, 정어리, 연어, 참치, 계란노른자 등
star2018(약사코드)
스타약사
스타약국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252 (도곡동)
댓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