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건강이야기

깻잎으로도 미백이 된다?

  • 평균 좋아요 1점
  • 평균 좋아요 2점
  • 평균 좋아요 3점
3

 

 


로즈메린산·루테올린 성분이 
피부층 멜라닌 색소 합성 억제 
기미·주근깨 예방 뽀얀 피부로 

비타민C, 노화 방지·보습 효과 
각종 염증 질환으로부터 보호도 

칼슘 함량 시금치의 5배 달하고 
베타카로틴 함량, 당근보다 많아
로즈메린산·루테올린 성분이 
피부층 멜라닌 색소 합성 억제 
기미·주근깨 예방 뽀얀 피부로 



 
깻잎은 영양학적으로 훌륭한 식품이다. 체내 산성도의 균형을 잡아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비타민A, 비타민C, 칼륨, 칼슘, 철분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특히 여름철에는 깻잎이 식중독 예방의 대표적인 채소로 꼽힌다. 이는 깻잎 특유의 향을 내는 페릴 케톤(perill keton) 성분이 고기나 생선의 비린 맛을 없애 주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방부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피부 미백과 관련해서는 깻잎의 로즈메린산과 루테올린 성분이 주목받고 있다. 이 성분들은 페닐프로파노이드 계열의 화합물로 피부층의 멜라닌 색소 합성을 억제해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 뽀얀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농촌진흥청 연구에 따르면 두 성분은 피부 미백 활성과 관련된 효소의 활성을 낮추는 효과가 기존 미백 화장품의 주원료인 ‘알부틴’보다 2배 높아 미백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진청에서 들깨 유전자원을 분석한 결과 로즈메린산 함량이 77.0㎎/g으로 허브 식물인 로즈메리의 로즈메린산 함량의 7배에 이른다.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C 역시 피부 관리에 유효한 비타민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비타민C는 피부 구성물질인 콜라겐의 기본 재료로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미백 및 보습 효과도 지니고 있다. 비타민C는 항산화 효능도 뛰어나 각종 염증 등 질환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준다.

그러나 비타민C는 열이 가해지는 조리과정에서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생으로 먹거나 탕에도 먹기 직전에 넣는 것이 좋다. 또 당근에는 아스코르비나제(ascorbinase)라는 비타민C 분해효소가 들어 있는 만큼 함께 조리하지 않는 것이 좋다.

깻잎은 몸 안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깻잎 100g의 베타카로틴 함량은 9145㎍으로 ‘비타민A’의 보고라는 당근(100g당 7620㎍)보다 오히려 더 많다. 비타민A는 시각 유지에 필수적인 로돕신을 만들어 내는 영양소로 피부와 점막을 형성해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의료계와 학계에 따르면 베타카로틴이 항산화·항암작용은 물론 면역계 질환에도 효능이 있다. 그래서 베타카로틴은 면역계 질환인 알레르기 비염 등에 좋은 성분으로 꼽힌다. 

이 밖에 깻잎에는 철분도 2.2㎎ 들어 있다. 철분은 혈관을 통해 산소의 운반 및 저장 역할을 하는 헤모글로빈 구성성분으로 체내 각종 신진대사를 돕는 촉매제다. 여성의 경우 특히 빈혈 예방 등을 위해 철분 섭취가 중요하다. 

* 깻잎 이외에도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
-> 고추! 케일! 브로콜리! 딸기! 망고!

burupen1204(약사코드)

  • 평균 좋아요 1점
  • 평균 좋아요 2점
  • 평균 좋아요 3점
14
작성글 7건

아빠약사

아름다운약국

경남 거창군 거창읍 강변로 135 (중앙리)

댓글등록

2 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qpflqp***
깻잎이 이렇게까지 도움이 된다니 몰랐어요!
pi***
좋아하는 깻잎이 미백에도 도움을 준다니~ 좋네용 ㅎㅎ
 
해당글 수정

수정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모달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