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용학술자료

다이어트에 좋다는 비타민D, 천연비타민으로 건강까지 챙겨야

다이어트에 좋다는 비타민D, 천연비타민으로 건강까지 챙겨야


인생의 ‘영원한 숙제’ 중에 하나는 다이어트다. 하지만 중도에 포기하거나, ‘요요 현상’에 무릎 꿇는 등 너무도 풀기 힘든 숙제다. 최근 비타민D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다이어터들에게 한줄기 빛이 되고 있지만, 100% 천연비타민이 아닌 합성비타민의 경우엔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비타민D는 각종 생리적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심장병, 골다공증, 퇴행성 관절염, 대장암 등의 질병 발생률에 관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비타민D가 결핍되면 인슐린 작용이 둔해져 복부비만의 원인이 되고, 체중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체중 조절점이 올라가 지방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최근 노르웨이에서 진행된 연구가 이를 뒷받침한다. 남녀 1만8,000명 이상의 체질량지수(BMI)와 혈중 비타민D농도를 알아보는 대규모 연구를 실시한 결과, 비타민D 섭취가 가장 높은 그룹과 가장 낮은 그룹 사이에서 BMI가 1㎏/㎡까지 차이 나는 것이 확인됐다.



하지만 단순히 지인의 추천이나 광고만을 믿고 종합비타민이나 멀티비타민, 어린이비타민, 종합영양제 등 비타민D 관련 제품을 무턱대고 구입했다간 효과를 보지도 못한 채 오히려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바로 합성비타민 때문이다.



합성비타민은 합성물질을 매개체로 해 천연비타민과 분자구조만 같다. 브라이언 클레멘트 히포크라테스건강연구소장은 자신의 저서를 통해 “자연이 만들어낸 천연비타민에는 호르몬, 산소함량, 식물성 화학물질(파이토케미컬), 효소 등이 서로 상호작용한다. 단순히 화학구조만 같은 합성비타민은 천연비타민을 절대 따라올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특히, 합성비타민D의 부작용 가능성은 오래 전부터 논의되어 왔다.



<생화학회지>에 실린 ‘비타민D의 효능에 관한 우유 구성물질의 작용’을 보면 “효모에 빛을 쐬어 인위적으로 만든 합성비타민D(에르고스테롤)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밝히고 있으며, <오하이오 주립 의학지>에서는 “합성비타민D(비오스테롤)을 복용한 여성 90명의 태반에서 석회침착이 나타났다”며 그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다.



결국, 비타민 성분을 제대로 흡수하면서 우리 몸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최고의 방법은 천연비타민D다.



임상영양학자인 오세연 연세오앤킴의원 원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천연 원료로 만들어진 비타민의 경우 ‘아세로라 추출물(비타민C 30%)’ 하는 식으로 그 성분을 뽑아낸 식물이나 과일의 이름이 적혀 있다”고 조언했다. 합성비타민은 ‘L-아스코르빈산’처럼 천연성분의 표기 없이 단순히 영양성분만 적혀있다.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HPMC)처럼 약제에 적당한 형태를 주거나 혹은 양을 증가해 사용에 편리하게 하는 목적으로 더해지는 화학 부형제의 첨가 여부도 중요하다.



이러한 성분들은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이산화규소는 ‘먹지 마시오’라는 문구가 적혀있는 방습제로, 스테아린산 마그네슘은 립스틱이나 헤어 컨디셔너 등의 미용제품의 주 성분으로, HPMC는 유화제와 안정제, 증점제, 코팅제로 말이다.



이와 달리, 100% 천연 원료만을 사용하는 무합성비타민의 경우엔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압축공법 등을 통해 알약형태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원재료 및 함량을 다시 한 번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한 다이어트를 위해 선택한 비타민이 자칫 우리 몸에 해가 될 수도 있다. 말 그대로 ‘살을 주고 뼈를 깎는’ 셈이다. 이러한 어리석은 결과를 자초하지 않으려면, 제대로 된 천연비타민을 고르는 똑똑한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출처 :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50917000406


----------------------------------------------------------------------------------------


<관련 논문>



https://academic.oup.com/jn/article/133/1/102/4687596

Intakes of Calcium and Vitamin D Predict Body Mass Index in the Population of Northern Norway.

The Journal of Nutrition, Volume 133, Issue 1, 1 January 2003, Pages 102–106, https://doi.org/10.1093/jn/133.1.102 Published: 01 January 2003



https://www.ajog.org/article/S0002-9378(15)31712-9

Brehm: Potential Dangers of Viosterol During Pregnancy: With Observations of Calcification of Placenta.

Ohio State M. J. 33: 990, 1937. DOI: https://doi.org/10.1016/S0002-9378(15)31712-9



* 비타민 성분을 제대로 흡수하면서 건강까지 생각하는 방법으로 천연 비타민d를 선택 하는 게 좋다는 내용의 기사입니다. 해당 내용 과 관련한 논문 정보 2건 기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등록

 
해당글 수정

수정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모달팝업 닫기